본문 바로가기
난초와 상식

난초 키우기 part1. 빛과 온도

by 완물상지 2022. 7. 11.

난초의 꽃은 독특한 아름다움과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난초의 꽃에게는 '빨주노초파남보'의 기본적인 색상과 이 색상으로 만들수 있는 어려가지 조합 색상이 있다. 크기도 또한 다양한데 가장 작은 난초 꽃은 쌀알에 불과하고 가장 큰 난초는 지름이 약 1m이다. 그만큼 난초의 세게는 매우 다양하고 끝이 없다. 

난초에는 얼마나 많은 빛이 필요할까?

 모든 식물은 광합성을 위해 빛이 필요하다. 재배 중인 난초는 많은 빛을 받아야 하지만 기본적으로 직사광선은 피해야 한다. 새순 또는가늘거나 물기가 많은 잎은 직사광선에 의해 손상될 수 있으며, 햇볕이 잘 드는 창에서는 직사광선을 완화하는 차광막을 설치야 하며, 또한 잎의 화상에 병원성 균류가 침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두껍고 연한 잎을 가진 난초는 광도가 강한 지역에 서식하는 식물로, 겨울에는 빛을 많이 요구하고 창문 가까이에 높은 곳에 배치해야 한다. 반면 여름에는 약간 그늘진 곳에 놓아야 한다. 그리고 잎이 짙은 녹색이면 자연에서 그늘진 곳에 사는 식물이므로 북쪽의 창이 이상적이다.

빛의 시간도 매우 중요합니다. 자연 채광이 충분하지 않으면 식물등을 사용하여 조명 시간을 늘려주어야 하지만, 자연 속에서도 밤낮이 번갈아 가며 반복하기 때문에 장시간으로 조명을 켜둘 필요는 없다.

 

난초 재배에 이상적인 온도

난초는 온도의 필요에 따라 3개의 큰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한랭, 온대, 열대 지역의 난이 그것이다. 낮은 고도(해수면에서 약 800미터)에서 자생하고 따뜻하고 습한 대기에 사는 식물은 겨울 동안 따뜻한 환경에서 재배해야 합니다. 실내에서의 재배는 또한 약 17-18 ° C의 겨울 밤 온도로 높은 습도를 갖추어야 한다. 800~1500미터에서 자생하는 난초는 중간 온도의 이점을 얻을 수 있으며 낮과 밤의 온도 차이가 최소 4-5°C인 경우 실내 재배에 매우 잘 적응한다. 너무 일정하고 차이가 없는 밤낮 온도는 지양해야 한다. 추운 지역에 사는 종은 더 낮은 온도가 필요합니다. 약간 난방만 해주면 되며 10-14 ° C가 이상적이다. 밤과 낮의 온도 변화는 좋은 꽃 유도에 필수적이다.

 

난초 일교차가 중요한 이유

 낮 동안 난초는 이용 가능한 빛, 이산화탄소, 물 및 영양소를 사용하여 광합성을 하며 이를 통해 빛 에너지를 화학 에너지로 변환하느라 체력을 많이 소모한다. 밤에는 호흡 과정에서 에너지 비축량을 소비한다. 바로 이 호흡은 온도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 밤의 온도가 낮보다 낮아야 에너지를 덜 소모하게 되며 식물이 꽃을 생산하는 데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난초는 개화를 유도하기 위해 상당량의 낮과 밤의 온도차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호접란은 꽃이 만발하기 위해 2~3주 동안 야간 온도가 15°C 낮아져야 한다. 심비디움(Cymbidiums)과 덴드로비움(Dendrobiums)은 더 큰 온도 차이가 필요로하기도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