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속 난초

에피카틀레야 교구치 '해피 필드' Epc. Kyoguchi 'Happy Field' HCC/AOS

by 완물상지 2022. 3. 21.

에피카틀레야 교구치 '해피 필드' Epc. Kyoguchi 'Happy Field' HCC/AOS

에피카틀레야 교구치 '해피 필드' Epc. Kyoguchi 'Happy Field' HCC/AOS는 Guaricyclia Kyoguchi라고도 불리며 1980년 오니시에 의해 교배되었다. 에피카틀레야는 엔시클리아와 카틀레야 간의 교배종이다. 부모 종자는 구아리안데 아우란티카(Guarianthe aurantiaca)와 엔시클리아 인컴벤스(Encyclia incumbens)이다. 원종 간의 교배로 소위 F1 교배종이다. 미국난협회(AOS)에서 동상 격인 HSS를 수상했다. 

 

 

에피카틀레야 교구치 교배 족보
에피카틀레야 교구치 족보

모양

전체적인 모양을 보면 엔시클리아와 유사하며 품종을 알지 못하고 보면 엔시클리아라고 오해하기 쉽다. 타원형의 벌브 보양에 길쭉한 잎을 보면 영락없는 엔시클리아이다. 꽃 모양은 둘이 잘 섞이었다. 주황색의 카틀레야 아우란티카와 베이지색의 엔시클리아가 어우러져 노란빛의 에피카틀레야 교구치 '해피 필드' Epc. Kyoguchi 'Happy Field' 만의 꽃이 탄생했다. 거기에 입술의 제외한 화영은 카틀레야 아우란티카를 닮았고 잎술 모양은 엔시클리아 인컴벤스의 혈통을 이어받아 혈관처럼 무늬를 띠고 있다. 

 

에피카틀레야 교구치 '해피 필드' Epc. Kyoguchi 'Happy Field'는 3월 봄철에 개화한다. 화기는 약 3-4주 지속된다. 향기는 매우 좋다. 비누향 같은 기분 좋은 향이 날 뿐만 아니라 향도 굉장히 진한 편이다. 일설에 의하면 향이 매우 좋고 넓게 펴져 'Happy Field(행복한 공간)'이라 명명했다고 한다.

 

에피카틀레야 키우기 재배정보

  • 햇빛 : 양지-반양지, 직사광선에 닿지 않는 밝은 곳, 70% 차광
  • 온도 : 15-25
  • 물 주기 : 약 1주일에 한번, 식재가 마르면 흠뻑 준다. 
  • 식재 : 수태 또는 바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