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난초와 상식

카틀레야 색상에 관한 용어 정리

by 완물상지 2023. 4. 25.

알바 alba(albo)

알바는 라틴어로 '흰색의', '성직자의 백의'라는 의미를 가진 용어이다. 카틀레야 꽃 전체가 흰색인 경우 '알바'라고 한다. 전체가 흰색이지만 입술의 안쪽은 약간 노란색 또는 다른 색을 띠기도 한다. 입술 안쪽까지 모두 흰색인 경우는 드물다. 

 

워크리아나 알바
라비아타 알바
트리아네 알바

알베센스 albescens  

알베센스는 알바처럼 전체적으로 흰색이지만 약간의 핑크 빛이 섞인 색을 의미한다. 흰색 물감에 핑크색 물감이 한 방울 섞여 약간의 핑크빛 물이 들어간 흰색 꽃이라 이해하면 된다. 

워크리아나 알베센스
아메티스토그로사 알베센스
와네리 알베센스

세룰리아 coerulea

세룰리아는 라틴어로 '하늘색의'라는 뜻이다. 이 색상은 꽃잎과 꽃받침이 전체적으로 보랏빛 계통의 색감일 때 세룰리아라고 부른다. 입술 부분은 조금 더 진하다. 

워크리아나 세룰리아
라비아타 세룰리아
보링기아나 세룰리아

세룰리센스 coerulescens

 

세룰리센스는 라틴어로 '짙은 하늘색'이란 뜻인데 이는 세룰리아를 비교대상으로 하는 짙은 하늘색이다. 그러나 카틀레야에서는 입술 부분이 세룰리아보다 연한 라일락 색감을 지닐 때 세룰레센스라고 한다. 

워크리아나 세룰레센스
노빌리어 세룰레센스
로디게시 세룰레센스

세미알바 semi-alba

세미알바는 알바처럼 꽃잎과 꽃받침이 모두 흰색인데 입술 부분에 짙은 색감이 포인트로 있는 경우 세미알바라고 한다. 

워크리아나 세미알바
라비아타 세미알바
루에데마니아나 세미알바

루브라 rubra

루브라는 스페인어로 '붉은색'이라는 뜻이다. 티포와 루브라가 비슷하여 혼동하는 경우가 있다. 루브라는 꽃잎, 꽃받침, 꽃입술 등 전체적으로 붉은색을 띠고 있다. 입술 위쪽 코 부분까지 모두 붉은빛을 띤다. 

워크리아나 루브라
라비아타 루브라
루에데마니아나 루브라

수아비 suave

 

수아비는 '부드럽다', '온화하다'라는 스페인어이다. 꽃잎과 꽃받침은 분홍이며, 일각에서는 '유사 세미알바'라고 일컫는다. 

워크리아나 수아비
맥시마 수아비
인터메디아 수아비

페롤라 perola

페롤라는 '진주'라는 뜻을 가진 포르투갈어다. 페롤라는 전체적으로 세미알마의 색감에 전체적으로 핑크빛이 도는 색상으로 이해하면 된다. 

워크리아나 페롤라
라비아타 페롤라

수아비시마 suavissima

수아비시마는 '더욱 달콤한'이라는 뜻의 스페인어다. 수아비시마는 세미 알바 색감에 잎술이 일반 세미알바에 비해 약간 연하다. 

워크리아나 수아비시마
노빌리어 수아비시마
비올레시아 수아비시마

 

비니컬러 vinicolor

'Vinicolor'는 식물학 용어로서, 꽃의 색깔이 포도주 또는 와인 색상과 유사한 적색 계열을 가리키는 말이다. 주로 붉은색, 보라색, 브라운 등의 색조가 섞인 꽃에 사용된다. 이 용어는 난초, 장미 등 다양한 식물의 꽃 색상을 설명할 때 사용되며, 특정 품종이나 변이의 색상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카탈리아 난초에서 vinicolor 변이는 와인색 계열의 꽃을 가진 변이를 의미하는데 이러한 색상은 꽃의 모양이나 크기와는 무관하게, 색상만을 기준으로 분류하는 용어이다.

워크리아나 비니컬러
푸밀라 비니컬러
루에데마니아나 비니컬러

아퀴니 aquinii

'Aquinii'는 꽃 잎의 중앙에 직선형의 선이 들어간 형태를 나타내는 식물학 용어다. 이 용어는 주로 난초의 변이나 품종에 사용되어, 이러한 고유한 형태를 갖는 난초들을 설명할 때 활용된다.

 

워크리아나 아퀴니
인터메디아 아퀴

콘컬러 concolor

'Concolor'는 식물학 용어로서, 꽃잎과 꽃받침의 색상이 동일한, 즉 한 가지 색상으로 구성된 꽃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난초뿐만 아니라 다른 식물의 특정 품종이나 변이에도 사용되며, 꽃의 색상이 일정하게 표현되는 것을 설명할 때 활용된다. Concolor 변이는 식물의 다른 특성과는 무관하게 색상 일치를 기준으로 분류되는 용어이다. 

워크리아나 콘컬러
와네리 콘컬러
로렌시아나 콘컬

플레미아 flamea

'Flamea'는 식물학 용어로, 꽃의 색상이 불꽃처럼 밝고 독특한 붉은색, 주황색 또는 노란색 계열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 용어는 난초와 같은 다양한 식물의 특정 변이나 품종에서 사용되며, 눈에 띄는 불꽃빛 색상을 설명할 때 활용된다.

예를 들어, 'Cattleya aurantiaca flamea'는 Cattleya aurantiaca의 한 변이로, 불꽃같은 주황색 또는 노란색 계열의 꽃을 가지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Flamea 변이는 식물의 다른 특성과는 무관하게 눈에 띄는 색상을 기준으로 분류되는 용어이다.

워크리아나 플레이마
인터메디아 플레미아
엘도라도 플레미

베노사 venosa

'Venosa'는 식물학 용어로서, 꽃잎이나 꽃받침에 독특한 혈관 무늬가 있는 꽃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 용어는 난초와 같은 다양한 식물의 특정 변이나 품종에서 사용되며, 꽃잎이나 꽃받침에 혈관 무늬와 같은 패턴이 있는 것을 설명할 때 활용된다.

예를 들어, 'Cattleya gaskelliana venosa'는 Cattleya gaskelliana의 한 변이로, 꽃잎과 꽃받침에 독특한 혈관 무늬가 있는 것을 의미하는데  Venosa 변이는 식물의 다른 특성과는 무관하게 꽃의 패턴을 기준으로 분류되는 용어이다.

워크리아나 베노사
왈리시 베노사
비올레시아 베노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