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틀레야 속

카틀레야 노빌리어 아말리애 Cattleya nobilior var amaliae fma semi-alba

by 완물상지 2022. 4. 8.

카틀레야 노빌리어 아말리애 Cattleya nobilior var amaliae fma semi-alba

카틀레야 노빌리어 아말리애 썸네일

 

카틀레야 노빌리어(Cattleya nobilior)

카틀레야 노빌리어(Cattleya nobilior)는 브라질, 볼리비아, 파라과이에서 자생하며, 해발 170~700미터의 높은 절벽 가장자리에 있는 나무에 착생한다. 카틀레야 노빌리어(Cattleya nobilior)는 카틀레야 워크리아나(Cattleya walkriana)와 유사하다. 기존에는 카틀레야 노빌리어를 카틀레야 워크리아나의 변형으로 간주되어 오다가 최근에 독립된 개체로 인정받았다. 두 품종은 성장 습성과 개화 방식이 유사하다. 카틀레야는 벌브 자체에서 꽃대를 올려 꽃을 피우지만 워크리아나와 노빌리어는 벌브 자체에서 피는 것이 아니라 벌브와 벌브 사이의 뿌리줄기에서 꽃대를 생성한다. 카틀레야 노빌리어(Cattleya nobilior)는 일반적으로 더 작고, 벌브는 더 풍성하고 튼실하다.

카틀레야 노빌리어 아말리애 Cattleya nobilior var amaliae fma semi-alba

변이를 뜻하는 용어인 아말리애(var amaliae)는 밝은 분홍색 꽃 유형을 말한다. 여기서 var는 variety의 약자로 지역 변이종에 표기한다. 전체적인 밝은 분홍색 꽃의 지역 변이 품종에서 또 개체 변이로 잎술이 진한 세미 알바의 색 형태의 변이종을 fma. semi alba라고 한다. fma는 forma의 약어로 개체 변이를 의미한다. 이 개체의 정확한 표기는 Cattleya nobilior var. amaliae fma. semi alba이다. 

 

모양 및 크기

 중소형의 고온에서 난온으로 성장하는 착생식물로서 길이 5-8cm, 너비 2.5-3cm의 타원체의 벌브로 2개의 잎이 나며, 잎은 타원형 모양이고 가죽질이며, 길이가 약 8cm이고 너비는 약 5cm 정도이다.  꽃받침은 길이 6-7cm, 폭 1.8-2.3cm로 길쭉한 피침형이다. 꽃잎은 기부로 갈수록 가늘어지며 길이 5.5-7cm, 너비 4-5cm 정도이다. 입술은 중옆, 앞쪽의 측옆 삼중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양쪽 측면 부분이 안쪽으로 말려 있다. 입술의 전체 크기는 길이가 약 5.8-7.2cm이고 너비가 5.2-6.4cm입니다. 꽃은 선명한 분홍색/보라색 빛깔을 뜨며 입술은 하트 모양에 핏줄이 선명하게 드러나 있다. 

 

카틀레야 노빌리어는 정형으로 개화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한다. 카틀레야 워크리아나는 정형으로 개화하여 애호가들의 선호하는 편이고 향도 진하고 좋아 호불호가 없는 편이다. 이에 비해 카틀레야 노빌리어는 화형도 워크리아나에 비해 인기가 덜하고 향기도 워크리아나에 비해 진하거나 하지 않다. 그러나 카틀레야 노빌리어도 충분히 달콤하고 시원한 훌륭한 향기를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카틀레야 사진보기

재배정보 카틀레야 노빌리어 키우기

 

  • 햇빛 : 50000-70000 lux의 직사광선을 견딜 수 있음. 일 년 내내 일정한 조도를 유지. 12시간 이상의 일조시간 필요
  • 온도 : 15-28. 야간 온도 16-18 ° C를 유지하는 것이 좋음. 
  • 식재 : 수태 또는 바크
  • 물 주기 : 식재가 마르면 관수. 빛의 강도에 따라 조절하는 것이 좋음. 빛이 강하면 풍부하게 관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