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틀레야 속

카틀레야 브라질리언 쥬얼 Cattleya Brazilian Jewel

by 완물상지 2022. 3. 31.

카틀레야 브라질리언 쥬얼 Cattleya Brazilian Jewel

카틀레야 브라질리언 쥬얼 썸네일

현재 카틀레야 애호가들 사이에서 가장 핫한 카틀레야는 단연 카틀레야 워크리아나와 카틀레야 노빌리어라고 할 수 있다. 이 품종들은 가격도 고가이며 지금 시중에서 구하기도 어려운 품종이다. 콤팩트한 크기에 몸체에 비해 큰 꽃 거기에 최고의 향을 가지고 있으니 카틀레야 애호가들이 사랑하지 않을 수 없는 품종인 것이다. 이 최고의 품종을 교배하여 만든 카틀레야 교배종이 바로 카틀레야 브라질리언 쥬얼 Cattleya Brazilian Jewel이다.

 

교배 정보

카틀레야 노빌리어C.nobilior는 오랫동안 카틀레야 워크리아나C.walkeriana의 변이종으로로 취급되어 오다가 독립적인 종으로 인정되었다, 이렇게 카틀레야 워크리아나C.walkeriana와 카틀레야 노빌리어C. nobilior의 교배종이 C. Brazilian Jewel이라는 종명으로 등록되었다. 그동안은 노빌리어와 워크리아나를 교배한 것은 카틀레야 워크리아나 C. walkeriana로서 등록되어있었지만 이제는 교배종으로서의 취급이 된 것이다. 즉, 카틀레야 브라질리언 쥬얼 Cattleya Brazilian Jewel은 소위 원종 간의 1차 교배종인 F1 교배종으로 부모는 카틀레야 워크리아나Cattleya walkeriana와 카틀레야 노빌리어Cattleya nobilior이다. 이 브라질리언 쥬얼의 정식 등록은 2003년 스와다 농원에서 등록했기에 공식 교배자는 스와다 농원이다. 

 

모양

카틀레야 워크리아나와 카틀레야 노빌리어는 애초에 같은 종으로 간주되었기에 모양은 차이가 거의 없다. 콤팩트한 사이즈에 크기는 약 10cm를 넘지 않는다. 벌브는 약 5cm의 통통한 타원형 원통 모양이며 잎도 10cm 이하의 크기 지만 꽃은 몸체가 비해 굉장히 큰 편이다. 

 

카틀레야 워크리아나와 카틀레야 노빌리어는 꽃 모양도 비슷한 편인데 이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입술 모양이다. 워크리아나는 잎술의 측엽이 밖으로 벌어지는 편이고 노빌리어는 안쪽으로 말려들어가는 경향이 있다. 이 둘의 부모의 영향인지 카틀레야 브라질리언 쥬얼 Cattleya Brazilian Jewel은 잎술 안쪽의 측엽은 안쪽으로 말려있다가 잎술 끝부분에서 바깥쪽으로 벌려져 있는 특징을 보여준다. 워크리아나와 노빌리어는 카틀레야 다양한 품종에서도 최고의 향을 가지고 있다. 향도 좋을 뿐 아니라 향도 강한 편인데 브라질리언 쥬얼도 이 특징을 고스란히 물려받았다. 

 

재배정보 브라질리언 쥬얼 키우기

  • 햇빛 : 반양지
  • 온도 : 15-25도 최저온도 12도, 노빌러어의 특징상 추위에 약함.
  • 물 주기 : 식재가 바싹 마른 후 관수, 과습에 취약함
  • 식재 : 수태 또는 부작

 

카틀레야 브라질리언 쥬얼 꽃사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