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덴드로비움 속

덴드로비움 아너스뭄 Dendrobium anosmum

by 완물상지 2022. 3. 30.

덴드로비움 아너스뭄 Dendrobium anosmum

덴드로비움 아너스뭄 썸네일

덴드로비움 아노스뭄 Dendrobium anosmum는 매우 좋은 향기를 가진 난초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아노스뭄anosmum이란 명칭은 "무향"을 의미하는 라틴어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처음 발견될 당시 덴드로비움 아노스뭄 Dendrobium anosmum은 향이 없었으나 1839년에 향이 나는 변종이 필리핀에서 린들리Lindley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다. 

원산지

덴드로비움 아노스뭄 Dendrobium anosmum는 보르네오와 인도네시아의 많은 섬을 포함하여 필리핀에서 뉴기니, 태국, 라오스, 베트남 및 스리랑카 반도의 말라야에서 발견된다. 보통 750m 이하의 산림 해발 1300m 높이의 나무에서 착생한다.

 

모양

길고 가느다란 줄기(벌브)는 길이가 3미터까지 자라는 대형 난초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재배 시에는 보통 1미터에서 1.5미터 정도 크기의 하수형으로 자란다. 각 줄기 마디에는 10cm 크기 타원형의 잎이 나오고 줄기 끝 부분부터 낙엽이 지며 낙엽이 진 자리에 꽃눈이 올라와 개화한다.   

 

꽃의 지름은 보통 7-10cm이지만 어떤 형태는 더 작을 수도 있고 어떤 것은 완전히 꽃이 열리지 않은 것도 있다. 꽃은 색상은 분홍빛에서 라벤더 색까지 실생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있다. 잎술 안쪽에는 더욱 짙고 어우운 색상이다. 또한 흰색 변이종인 알바와 흰색 바탕에 잎술이 진한 세미 알바 종도 있다. 향이 없는 것도 있지만 유향종은 강한 머스크 향이 난다. 또한 일부 종에는 강황 냄새 겨자 향이 난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개화시기는 약 3월 말에 만개하며 약 2주 정도 화기가 지속되는데 기온에 따라서 더욱 짧아지거나 길어질 수 있다. 보통 기온이 높으면 짧아지는 편이다.  

 

저온처리 및 개화 팁개화를 위해 저온처리가 필요하다. 겨울온도 12~15도 정도면 저온처리된다. 3~5주간 저온 처리하면 잎의 위쪽 3분의 2가 노랗게 변하기 시작하여 떨어지기 시작한다. 이 기간 동안 온도가 너무 낮지 않거나 뿌리가 매우 건조하지 않게 유지해주면 아래쪽 잎이 녹색을 유지할 수 있다. 최대 개화를 위해 이 기간 동안 높은 조명이 필요하다. 관수는 식물이 시들지 않을 정도로만 물을 줄인다. 최적의 개화를 위해 마디의 새싹이 부풀어 오르기 시작할 때 관수를 늘린다.

 

재배방법 덴드로비움 아노스뭄 키우기

  • 햇빛 : 20000-30000 lux
  • 온도 : 낮 26-30 ° C, 밤 16-20 ° C 일교차는 7-11 ° C
  • 습도 : 여름~가을 80~90%, 늦겨울~봄 거의 70%
  • 물 주기 : 1주일에 한번, 겨울에는 건조기가 필요
  • 저온처리 필요

 

 

덴드로비움 아너스뭄 꽃사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