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접란 속

호접란의 향기 시리즈 1 - 호접란 지아 호 썸머 러브 Phalaenopsis Jia Ho 'Summer Love'

by 완물상지 2022. 6. 30.

호접란 지아 호 썸머 러브 Phalaenopsis Jia Ho 'Summer Love'

호접란은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매우 대중적인 난초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 곳곳의 화원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호접란은 대중적인 식물이 되어버렸다. 호접란이 인기가 있고 대중적인 이유가 있다. 첫째는 화려함이다. 다양한 교배와 육종을 통해 화려하고 다양한 꽃들이 있다. 두번째는 합리적인 가격이다. 호접란 농가에서 대량으로 재배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른 난초에 비해 저렴한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다. 세 번째는 긴 화기이다. 호접란은 꽃이 오래 피기로 유명하다. 적당한 조건이 주어지면 길게는 약 3달 정도 꽃을 감상할 수 있다. 그러나 호접란의 유일한 단점이라고 한다면 향이 없다는 점이다. 

향호접

호접이라고 무조건 향이 없는 것은 아니다. 교배종이 아닌 자생 원종 호접란 중에는 향기가 있는 호접란이 많다. 예를 들어 호접란 베리나, 호접란 루에데마니아나 등 여러 종의 원종 호접란은 향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일반 화원에서 접하는 호접란은 화려함과 긴 화기라는 장점을 극단적으로 취한 교배종이기에 향이라는 부분은 배제된 채로 교배되어 온 것이다. 아무래도 향이 있으면 화기를 길게 가져갈 수가 없다. 꽃이 매개 곤충을 유인하는데 향을 내는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좋은 향과 긴 화기를 동시에 취하기에는 쉽지 않다. 

 

향과 긴 화기를 갖춘 호접란

꽃을 보는 이유가 화려함을 감상하는 것도 있지만 좋은 향을 맡기 위해서이다. 인간의 욕구는 끝이 없기에 호접란이 화려함과 긴 화기를 가졌지만 그렇다고 향을 포기할 수는 없다. 그래서 최근에는 향을 가진 호접을 교배 육종하려는 노력과 시도가 계속되어 왔다. 그중에 대표적으로 소개할 만한 호접란이 바로 호접란 지아호 '썸머러브' (Phalaenopsis Jia Ho 'Summer Love'라는 품종이다. 

 

호접란 지아 호 썸머 러브 Phalaenopsis Jia Ho 'Summer Love' 교배 정보

호접란 지아 호 썸머 러브 Phalaenopsis Jia Ho 'Summer Love'는 호접란 베리나 (Phal. bellina, 원종)와 호접란 타이스코 미키(Phal. Taisuco Micky, 교배종) 간의 교배종이다. 호접란 베리나는 좋은 향을 내기 향이 있는 호접란 교배종을 육종 하는 데 사용되는 품종이다. 향은 호접란 베리나의 향을 닮았다. 베리나의 꽃의 화형에 꽃의 중심부는 호접란 타이스코 미키의 색감이 섞였다. 전체적으로 수채화 물감을 떨어뜨린 그림 같은 꽃이다. 여기에 향도 좋아 시각적 즐거움과 후각적 즐거움을 모두 사로잡는 호접란이라 할 수 있다. 

 

 

호접란 지아 호 썸머 러브 Phalaenopsis Jia Ho 'Summer Love' 의 특징

호접란 지아 호 썸머 러브 Phalaenopsis Jia Ho 'Summer Love' 는 중소형 호접란에 속한다. 일반 화원에서 보는 호접란에 비해 크기가 작다. 잎의 크기는 약 7-10cm 정도이다. 꽃은 5월~6월에 개화를 시작하여 약 한 달 또는 그 이상 개화가 지속된다. 한 달이라는 긴 화기에 향도 한 달 동안 즐길 수 있다. 호접란 하부에서 꽃대가 올라와 3-5개의 꽃을 개화한다. 호접란의 나이가 많고 잎의 개수가 많을수록 더욱 많은 꽃을 피워낸다. 꽃의 크기는 약 3-5cm의 크기이다. 작으면서도 좋은 향을 내기에 집안에서 키우기에도 부담되지 않고 자리도 많이 차지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호접란 지아 호 썸머 러브 Phalaenopsis Jia Ho 'Summer Love' 키우기

호접란 지아 호 썸머 러브 Phalaenopsis Jia Ho 'Summer Love'는 일반 호접란과 같은 방법으로 키우면 된다. 햇빛, 물 주기, 온도, 식재 등은 다음의 내용을 참고한다.

  • 햇빛 : 반그늘,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그늘
  • 온도 : 15-35도
  • 물주기 : 한 달에 약 1회, 식재가 완전히 마르기 전에 관수한다. 호접란은 물 주기를 놓치면 탈수가 오기에 물을 부족하지 않게 주되 통풍이 잘 되도록 한다.
  • 식재 : 수태 또는 바크, 초보자는 수태를 추천
  • 개화 : 개화를 위해선 저온처리가 필요하다. 저온이라고 해서 너무 추운 곳에 놓으면 냉해를 입니다. 15-20도 정도면 저온처리가 된다. 

 

 

 

AD광고

 

LG전자 트롬 워시타워 W20GGAN 세탁기 23kg + 건조기 20kg 방문설치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